본문 바로가기

정보마당

[8월 기계장터]휴가철 불구 선전, ‘숨 고르기’ 양상

획기적인 ‘산업플랫폼 프로모션’으로 회원사에 적극적인 마케팅 펼쳐

본격적인 휴가철을 맞아 다아라 기계장터가 올 들어 처음으로 판매 금액이 전월 동기 대비 소폭 하락, 숨 고르기 하는 양상을 보였다.

 

산업 B2B 사이트 1위(시장점유율 89%)의 다아라 기계장터(www.daara.co.kr)는 8월(2013년 7월 21일~2013년 8월 20일) 한 달 동안 판매 금액 959억4,502만 원, 거래 건수 7,024건을 기록했다. 전월 동기 대비로는 판매 금액 3.38%, 거래 건수 3.74% 감소했다.

 

지난해 판매 금액(598억8,378만 원) 대비로는 60.22% 상승한 수치다. 2012년 대비 큰 폭의 상승세를 보인 주요 요인으로는 신제품 비중이 지난해 60%에서 올해 70%에 달하며 거래 금액이 비약적으로 상승한 것이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또 다아라 기계장터는 올 들어 대대적인 투자를 단행, 라디오와 포털사이트 키워드 광고는 물론 모바일 앱 등 다양한 서비스 향상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인 결과 지속적인 유입율 상승을 이끈것으로 풀이된다.

 

 

 

판매 금액별 순위에서는 고무/플라스틱가공기인 고무/플라스틱프레스기(2위), 사출성형기(4위)를 제외하고 머시닝센터(1위), CNC선반(3위), 프레스(5위), 레이저가공기(6위), 절단/절곡기(7위), 범용밀링(8위), 범용선반(9위), 펀칭기/NCT(10위) 등의 순으로 공작기계가 주를 이뤘다.

 

거래 건수별로는 머시닝센터(1위), 범용선반(2위), 범용밀링(3위), 프레스(4위), CNC선반(5위), 절단/절곡기(7위), 연마/연삭기(10위) 순으로 공작기계가 상위권에 랭크된 가운데 사출성형기(6위), 물류운반/하역 카테고리인 전동지게차(8위), 환경/플랜트/설비 카테고리인 집진기(9위) 등이 10위권에 올랐다.

 

휴가기간이 집중된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3%대 하락세는 비교적 선전했다는 평가다. 이는 다아라 기계장터가 수십 만 회원사의 매출 증진을 위해 지난 8월 7일부터 '산업플랫폼 프로모션'을 기획,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친 덕분에 하락폭을 줄일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다아라 기계장터 측은 “강력한 마케팅 솔루션으로 인정받고 있는 산업플랫폼 서비스를 통해 더 많은 기업들이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사용하기 쉬우면서도 퀄리티 높은 모바일웹은 고객사들로부터 만족스러운 반응을 얻고 있으며 제품전시장은 홈페이지 대용으로도 손색이 없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말했다.

 

다아라 기계장터는 고객이 원하는 니즈를 발빠르게 파악해 보다 편리하고 획기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항시 노력하고 있다. 산업플랫폼 프로모션 또한 이러한 ‘고객 감동’을 위한 전략의 일환으로 기획됐으며 하반기에 보다 업그레이드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더욱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한편, 8월 한 달 간 회원사들은 다아라 기계장터에서 공작기계, 공조냉각/유공압유분체, 물류운반/하역, 전기/전자/계측장비, 농기계, 공구/동력전달기기, 고무/플라스틱가공기, 식품/화학/제약기계, 건설중장비, 환경/플랜트/설비 등의 순으로 검색을 많이 한 것으로 집계됐다.